<道體 30>
問時中如何
문시중여하
‘시중(時中)이란 어떠한 것인가’ 하고 물으니
문시중여하
‘시중(時中)이란 어떠한 것인가’ 하고 물으니
曰 中字最難識
왈 중자최난식
이천 선생이 대답하시기를 "중(中)이라는 글자는 가장 알기 어려운 것이다.
須是默識心通
수시묵식심통
모름지기 이것은 마음으로 통해야 하는 것이다.
且試言
차시언
또한 예를 들어 말하면
一廳則中央爲中 一家則廳中非中
일청즉중앙위중 일가즉청중비중
하나의 대청에서는 가운데가 중(中)이 되는데 한 가옥(家屋)에 있어서는
대청의 중앙이 중(中)이 아니라
而堂爲中
이당위중
정침(堂)이 중(中)이 되는 것이다.
言一國則堂非中 而國之中爲中
언일국즉당비중 이국지중위중
또 한 나라를 들어 말할 것 같으면 정침(堂)이 중(中)이 아니라
그 나라의 중심이 되는 곳이 중(中)이 되는 것이다.
推此類可見矣
추차류가견의
이러한 것들로 미루어 보면 그 도리가 확실해질 것이다.
如三過其門不入 在禹稷之世爲中
여삼과기문불입 재우직지세위중
세 번씩이나 자기 집 앞을 지나면서도 집 안으로 들어가지 않았다는
우 임금이 후직(后稷)의 시대에는 중(中)이 되었다.
若居陋巷則非中也
약거누항즉비중야
만약 우 임금이 누추한 뒷거리에 살았다면 중(中)이 아닌 것이다.
居陋巷 在顔子之時爲中
거누항 재안자지시위중
누추한 뒷거리에 사는 것은 안자(顔子)가 살던 시대에는 중(中)이 되지만
若三過其門不入則非中也
약삼과기문불입즉비중야
만약 안자가 그때 세 번씩이나 문 앞을 지나면서 들어가지 않았다면
그것은 중(中)이 아닌 것이다"고 하셨다.
近 思 錄 <道體 31>
伊川先生曰
이천선생왈
이천 선생이 말하기를
이천선생왈
이천 선생이 말하기를
无妄之謂誠 不欺 其次矣
무망지위성 불기 기차의
"털끝만큼의 거짓도 없는 것을 성(誠)이라 하고
사람을 속이지 않는 것은 그 다음 간다"고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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