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지방은 죽령, 조령, 추풍령 이남 지방이다.
호남지방은 벽골제 이남이라는 설과 호강(지금의 금강)이남설이라는 두 가지가 있다.
패러디란 특정 작품의 소재나 작가의 문체를 흉내내어 익살스럽게 표현하는 방법 또는 그런 작품을 말한다.
캠푸란 야외에서 천막을 치고 일시적으로 하는 생활, 또는 그런 생활을 하는 곳. 우리말로는 기지. 야영, 야영막사, 야영지로 순화
사람이 만든 책보다 책이 만든 사람이 많다고 한다.
사랑은 택시다. 버스는 기다리면 오지만 택시는 자기가 잡아야 된다. 내릴 때는 대가를 지불해야한다.
五行
北은 黑 水, 겨울,
다문천왕(비파)
北玄武
西는 白 金 가을 東은 靑 木 봄
광목천왕(탑 용,여의주) 中은 黃, 土 지국천왕(검,비파)
右白虎 左靑龍
南은 朱 火 여름
증장천왕(용,뱀 칼)
南朱雀
Well being은 행복, 안녕, 복지, 복리인데.
요즘 말하는 웰빙은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생활태도를 말한다.
家廟란 죽은 사람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집, 사당, 사우라고도 한다.
甘露圖란 지옥에서 고통을 받고 있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하여 음식을 공양하는 의식절차를 그린 불화이다.
敎旨란 임금이 신하에게 주던 사령장으로 세종7년 1425년부터 사용, 종전에는 王旨라고 하였다. 문무관 4품이상에게 내린다.
衲衣는 중이 입는 검정옷 糞掃衣라고도 한다. 납은 기웠다는 뜻으로 세상 사람들이 내버린 낡은 헝겁을 모아 누덕누덕 기원 만든 옷...그런데 요즈음 중들이 입은 것은 보지를 못하였다.
재세지보살은 힘을 상징하는 보살로 아미타불의 오른쪽에 있으며 머리와 손에 보배병을 가진다.
주심포계는 거의 반자를 하지않고 다포계는 거의 한다.
방풍널은 조선조 초기건물에는 없다. 시대가 내려올수록 커진다.
벽선은 기둥좌우에 세우는 각재
성곽이란 내성과 외성 전부를 말한다. 성은 내성이고 곽은 외성이다.
암문은 위에 누각이 없는 성문.
垓子는 성벽 외부에 적의 침법을 방지하기 위하여 둘러 판 못
內陣이란 건물내부의 중심부분 벽, 또는 기둥을 말한다.
교과서 틀린 곳이 한 두 곳인가...
화사석 위의 구멍(절수구)이 뚫렸고
탑 지붕돌 밑을 보면홈을 파서 돌린 곳이 切水溝로 탑속에 물이 들어가지 않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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