近 思 錄 <道體 40>
伊川先生曰
이천선생왈
이천 선생이 말하기를
이천선생왈
이천 선생이 말하기를
性出於天 才出於氣
성출어천 재출어기
“본성은 하늘에서 나오고, 재질은 기(氣)에서 나온다.
氣淸則才淸 氣濁則才濁
기청칙재청 기탁칙재탁
氣가 맑으면 재질도 맑아지고, 기가 탁하면 재질도 탁해진다.
才則有善有不善 性則無不善
재칙유선유불선 성칙무불선
재질에는 착함과 착하지 않음이 있지만 본성에는 착하지 않음이 없다
近 思 錄 <道體 41>
伊川先生曰
이천선생왈
이천 선생이 말하기를
이천선생왈
이천 선생이 말하기를
性者自然完具
성자자연완구
“성은 자연히 인의예지의 네 덕을 다 갖추고 있는 것이다
信只是有此者也
신지시유차자야
다만 믿음이 네 덕 안에 들어 있다
近 思 錄 <道體 42>
伊川先生曰
이천선생왈
이천 선생이 말하기를
이천선생왈
이천 선생이 말하기를
心生道也
심생도야
“마음에서 생기는 것이 道이다
有是心 斯具是形以
유시심 사구시형이
이런 마음이 있으면 이것에 형태를 갖추어 비로소 나타나게 된다
生惻隱之心 人之生道也
생측은지심 인지생도야
측은히 여기는 마음은 사람에게 생기는 道인 것이다.”고 하셨다
故四端不言信
고사단불언신
그러므로 사단에서는 믿음을 말하지 않는다.”고 하셨다
고사단불언신
그러므로 사단에서는 믿음을 말하지 않는다.”고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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