至樂은 莫如讀書요 至要는 莫如敎子이니라
지락은 막여독서요 지요는 막여교자이니라
지극한 즐거움은 독서만한 것이 없고,
지극한 요체는(지극히 긴요한 것은) 자식 가르치는 것만 한 것이 없다.
(字義)
○至는 ①이를 지 ②지극할 지.
②로 쓰일 때는 명사나, 술어앞에서 한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莫如: ~만한 것이 없다. (직역하면, ~와 같은 것이 없다)
莫은 ①금지사로서의 莫. ②없을 막. 등등 2가의 뜻이 있다.
○莫如와 不如: 어떤 책에서는 이 두 관용구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나,
개인적으로 볼 때는 전혀 다른 것이다.
莫如는 주로 뒤에 짧막한 명사구가 와서 “~와 같은 것이 없다”의 뜻이고,
不如는 뒤에 명사구 또는 서술문이 와서 “~만 못하다,” “~하는 것만 못하다”의
뜻이다.
○要는 여기서 명사로 쓰였다.
呂滎公이 曰 內無賢父兄하여
外無嚴師友요 而能有成者이 鮮矣니라。
여형공이 曰, 내무현부형하여
외무엄사우요 이능유성자이 선의니라。
여형 공께서 말씀하였다.
안으로는 어진 부형(어버이와 형)이 없으며,
밖으로는 엄한 사우(스승과 벗)이 없으면서 능히 성공을 거둔 자는
드무니라.
(字義)
○“內~~,外~~”의 댓구문 형식을 파악하면 해석하기가 한결 쉽다.
○鮮은 드물 선. “~~者,鮮矣” 구문은 “~하는 사람(~하는 것)이
드물다”의 뜻으로 자주 쓰이는 관용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