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양 석가모니 | 서양 예수크리스토 |
부 모 | 정반왕 마야부인 | 요셉 다윗왕의 딸 |
잉태과정 | 호명보살이 도솔천에 머물다가 마야부인의 배속으로 하얀 코끼리가 옆구리를 통해서 자궁 속으로 들어오는 꿈이었다 | 하느님의 성령으로 처녀인 마리아에 잉태 |
출생 | bc6년경 룸비니(Lumbini)라는 동산에서 석가모니를 낳게 된다. 전설에 의하면 부인이 살라나무에 오른쪽 팔을 올려 가지를 붙잡았을 때, 그 오른쪽 옆구리로부터 석가모니가 탄생했다 | B C 4년 경 이스라엘의 베들레헴 어느 여관 마구간에서 어머니 마리아와 약혼자인 목수 요셉 사이에서 태어났다. |
| 성밖의 여러가지 고통스런 장면을 보고 성을 탈출 6년간 설산에서 고행을 하면서 마군의 꾀임에 넘어가지않고 득도를 하여 녹야원에서 다섯 사람에게 첫 설법을 시작하여 80세까지 설법을 하다가 쌍림에서 열반한다. | 예수가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났다는 말을 들은 헤롯왕은 자기 신상에 위험이 닥쳤다고 느껴 아기 예수를 잡아 죽이려 했다. 그래서 예수 일가는 이를 피하여 이집트로 도망갔다가 헤롯이 죽은 후 고향인 나사렛으로 돌아왔다 12세 이후 예수가 30세 경에 공생애를 시작할 때까지의 20년 가까이에 관한 기록은 복음서에조차 나타나지 않는다. 세례자 요한에게서 세례를 받은 예수는 성령의 인도로 광야에 나가(마태 4: 1) 40주야를 금식했는데 마귀로부터 세 가지의 시험을 받았다 |
거르침 | 인간이 겪는 모든 괴로움의 근본 원인은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쓸데없는 욕심이나 나쁜 생각에 있다.
그러므로 괴로움의 원인을 알고 마음을 다스린다면 진리를 깨달아 열반에 이를 수 있다.
석가모니는 인간이 나쁜 마음을 가지게 되는 원인으로 욕심을 가지는 것, 화를 내는 것, 어리석은 것 세 가지를 들고, 이를 잘 다스려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진리를 깨닫는 방법을 다음과 같은 여덟 가지(八政道)로 제시하고 있다.
올바른 견해(正見)로 올바르게 사유(正思)하고, 올바른 말(正語)로 올바르게 행동(正業)하고,
올바른 생활(正命)로 올바르게 노력(正精進)하고,
올바른 기억(正念)으로 올바른 명상(正定)을 하라.
| 광야에서 나온 예수는 베다니로 돌아갔는데, 여기서 첫 번째 제자인 시몬(베드로)과 야고보, 요한을 얻어 그들과 함께 갈릴리로 가, 가나의 혼인잔치에서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는 첫 기적을 행하였다.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치 말라. 네게 구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마 7:1~5]
검 을 가지는 자는 다 검으로 망하느니라 [마7:26~52]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요12:34] 간음하지말라고 하였으나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은자는이미 간음하였다[마5;28]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마7:7~12]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 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마5:20]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마7:19~23] 죽고자하는자는 살고 살고자하는자는 죽으리라[눅17;3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고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이가 적으니라[마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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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의 사상(즉, 깨달음과 그 방법) : |
1. 연기(緣起)사상
모든 것은 서로 불가피한 인과관계로 맺어져 있다.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다.
* 연계성과 상호의존성 -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
2. 자비(慈悲)사상
자타불이(自他不二)정신의 구현 - 자비의 기본전제
연기설의 자각으로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을 알게 됨.
자비 - 타인과 기쁨을 같이하고(慈: 자), 슬픔도 같이 함(悲: 비)
자비 - 무조건적, 절대적 사랑임
3. 사성제(四聖諦)사상- 고,집,멸,도 네가지 진리, 불교 교리의 핵심
a. 고성제(苦聖諦) - 인생 그 자체는 모두 고통이라는 진리. 현실 세계의 결과물임.
* 고의 종류 *
* 4고(四苦)란?-생.로.병.사(生老病死)
* 8고(八苦)란?-생(生), 로(老), 병(病),
사(死), 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지만 헤어져야 하는 고통),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이를 만나는 고통),
구부득고(求不得苦, 구하려 애써지만 얻지 못하는 고통),
오음성고(五陰盛苦 또는 오취온고五取蘊苦, 5감으로 들어와 쌓여있는 모든 것)
이외에 윤회고(輪廻苦)가 있다.
b. 집성제(集聖諦) - 마음속의 번뇌와 갈등이 쌓여 고통이 생긴다는 진리. 현실 세계의 원인임.
* 고통의 원인 - 정감(情感)의 측면: 애욕(愛慾), 이지(理智)의 측면: 무명(無明)
c. 멸성제(滅聖諦) - 고통의 원인이 소멸된 상태로서
해탈(解脫)과 열반(涅槃)의 경지에 이르는 것.
불교의 궁극 목적. 이상 세계의 결과임, 멸이란 해탈과 열반의 경지,
즉 절대 자유와 절대 평화의 세계.
d. 도성제(道聖諦) - 열반의 경지에 도달하는 수행 방법. 이상 세계의 원인임.
* 팔정도(八正道) : 지나친 쾌락과 지나친 계율,
고행을 금지한 중도(中道)로서의 8가지 바른 수행법.
正見(정견, 바른 견해), 正思惟(정사유, 바른 의사), 正語(정어, 바른 말), 正業(정업, 바른 행위),
正命(정명, 바른 생활), 正精進(정정진, 바른노력),
正念(정념, 바른 의식), 正定(정정, 바른 정신통일)
4. 삼법인(三法印)사상 - 세상의 모든 현상과 존재의 참모습에
대한 불타의 깨달음을 세가지로 설명.
1. 제행무상(諸行無常)- 모든 것은 항상 변한다. * 생멸, 변화의 만물 유전의 세계관
2.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현상의 존재는 인(因)과 연(緣)에 의해 생긴 것이어서
고정된 실체란 없다.
3. 일체개고(一切皆苦)- 인생 그 자체가 고통과 번뇌이다. 자아(自我)가 실재하며,
현실 세계는 고정된 것으로 착각하고 집착하게 됨으로써 인생의 모든 고뇌가 생긴다는 것.
⑷ 석가모니의 가르침:
우리의 삶은 영원한 것도 아니고 욕심을 부린다고 해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마음속의 행복이 진정한 행복이다.
석가의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을 사랑한 가르침을 통해서,
인간은 자연과 공존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겸손한 자세로 자신의 삶을 반성하며 살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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