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리는 한계가 있으나 불상은 만들면 무한정으로 만들 수 있다.
처음에는 불상 머리에 사리를 넣었다고 한다.
복장 터진다는 말은 불상에서 나온 말이다. 복장이 터지도록 물건을 넣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육신사리를 넣었으나 나중에는 법신사리(경전)를 넣었다.
머리에서 배로 이동하였듯이 탑중심에서 불상중심으로 바뀌었다.
인도의 불상들은 왼손으로 옷을 잡는 모양이다. 인도는 덥고 천을 둘러 감았기 때문에 흘러내리지 않도록
농경문화는 옷을 풍성하게 입지만 유목문화는 딱 붙게 입는다. 그래야 이동하기 쉽기 때문이다.
불상이 중국에 들어오면서 옷을 잡지 않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우리나라에도 옷을 잡고 있는 불상이 있다. 삼화령 미륵불상과 경주박물관에 있는 황복사 출토의 불상이다.
불국사 비로자나불은 왼손이 위로 올라가 있는 것은 중국의 문화는 좌가 위이기 때문이다. 좌의정
인도에서는 땅에 맹세를 하는 데 우리는 하늘에 맹세 하는 것은 문화의 차이이다.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불상의 양쪽 젖꼭지를 감추었다.
군자는 착하지 않는 것을 행하는 사람과는 사귀지 않는다.
우리나라 박물관은 1909년 11월 1일에 처음으로 개관하였다고 한다.
1908년에 동물원 식물원을 개원하였으나 왕족과 귀족에게만 관람시키고 일반인에게 관랍을 시키지 않았다.
처음에는 불상 머리에 사리를 넣었다고 한다.
복장 터진다는 말은 불상에서 나온 말이다. 복장이 터지도록 물건을 넣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육신사리를 넣었으나 나중에는 법신사리(경전)를 넣었다.
머리에서 배로 이동하였듯이 탑중심에서 불상중심으로 바뀌었다.
인도의 불상들은 왼손으로 옷을 잡는 모양이다. 인도는 덥고 천을 둘러 감았기 때문에 흘러내리지 않도록
농경문화는 옷을 풍성하게 입지만 유목문화는 딱 붙게 입는다. 그래야 이동하기 쉽기 때문이다.
불상이 중국에 들어오면서 옷을 잡지 않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우리나라에도 옷을 잡고 있는 불상이 있다. 삼화령 미륵불상과 경주박물관에 있는 황복사 출토의 불상이다.
불국사 비로자나불은 왼손이 위로 올라가 있는 것은 중국의 문화는 좌가 위이기 때문이다. 좌의정
인도에서는 땅에 맹세를 하는 데 우리는 하늘에 맹세 하는 것은 문화의 차이이다.
조선시대에 들어오면서 불상의 양쪽 젖꼭지를 감추었다.
군자는 착하지 않는 것을 행하는 사람과는 사귀지 않는다.
우리나라 박물관은 1909년 11월 1일에 처음으로 개관하였다고 한다.
1908년에 동물원 식물원을 개원하였으나 왕족과 귀족에게만 관람시키고 일반인에게 관랍을 시키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