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는 지식이 특수한 사람만의 것이었다.
목어의 배속을 치는 것은 좀 잘 못 괸 것 같다. 중국에는 목어의 밖을 때리는 것이 있다
범종은 인도에서 건추라고 하며 신호용이었다. 나무 보다 쇠소리가 멀리가기 때문이다.
처음의 종은 손으로 들고 때렸다.
한국의 종모양은 여자가 치마를 입은 모양이다.
유교에서는 자식을 내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해탈이란 이 세상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몸이 되는 것이다.
비로자나불의 수인은 오른 손은 불계 왼손은 중생을 말하면 둘이 아니고 하나라는 뜻이다.
타뱉불교는 약사여래를 모시고 스님이 의사까지 하였다. 치료하는 스님은 다른 행사에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 치료하는 것도 공덕이기 때문이다. 불교를 뿌리삼아 가지를 의학으로 발전 시켰다.
삼회향은 영산재의 공덕을 회향하는 뒤풀이 형식의 놀이다.
재를 집전한 승려. 의뢰한 재가자. 이에 동참하는 모든 사부대중들이 동참하는 화합과 소통의 장이라고 한다.
윤달 든 해에 영산재를 한다.
목탁이란 말은 논어에도 나온다.
거울은 처음에 가슴에 달고 다녔다. 그래서 줄을 다는 구멍이 있다.
율곡 이이는 50견을 모르고 죽었다 왜 49세에 죽었으니까?
학문적인 공부는 돈 안 되는 공부이다.
주공은 친인척 인사를 강태공은 능력인사를 하였다고 한다.
예수는 천민출신이기 때문에 이상주의를 공자는 중인 출신이라 사회를 바꾸려고 붓다는 왕자 출신이라 사회를 떠날려고 한다. 왕도 버렸는데...
돌로 처죽이는 것은 유대법이고 예수는 로마법에 의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다.
한 해에 입춘이 두 번 드는 해를 쌍춘년이라 하고 없는 해를 무춘년이라고 한다.
胡地無花草 春來不似春 自然衣帶緩 非是爲腰身이란 왕소군의 시에서 춘래불사춘이란 말이 생겼다.
입춘날 전 날을 節分이라고 한다.
목어의 배속을 치는 것은 좀 잘 못 괸 것 같다. 중국에는 목어의 밖을 때리는 것이 있다
범종은 인도에서 건추라고 하며 신호용이었다. 나무 보다 쇠소리가 멀리가기 때문이다.
처음의 종은 손으로 들고 때렸다.
한국의 종모양은 여자가 치마를 입은 모양이다.
유교에서는 자식을 내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해탈이란 이 세상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몸이 되는 것이다.
비로자나불의 수인은 오른 손은 불계 왼손은 중생을 말하면 둘이 아니고 하나라는 뜻이다.
타뱉불교는 약사여래를 모시고 스님이 의사까지 하였다. 치료하는 스님은 다른 행사에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 치료하는 것도 공덕이기 때문이다. 불교를 뿌리삼아 가지를 의학으로 발전 시켰다.
삼회향은 영산재의 공덕을 회향하는 뒤풀이 형식의 놀이다.
재를 집전한 승려. 의뢰한 재가자. 이에 동참하는 모든 사부대중들이 동참하는 화합과 소통의 장이라고 한다.
윤달 든 해에 영산재를 한다.
목탁이란 말은 논어에도 나온다.
거울은 처음에 가슴에 달고 다녔다. 그래서 줄을 다는 구멍이 있다.
율곡 이이는 50견을 모르고 죽었다 왜 49세에 죽었으니까?
학문적인 공부는 돈 안 되는 공부이다.
주공은 친인척 인사를 강태공은 능력인사를 하였다고 한다.
예수는 천민출신이기 때문에 이상주의를 공자는 중인 출신이라 사회를 바꾸려고 붓다는 왕자 출신이라 사회를 떠날려고 한다. 왕도 버렸는데...
돌로 처죽이는 것은 유대법이고 예수는 로마법에 의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다.
한 해에 입춘이 두 번 드는 해를 쌍춘년이라 하고 없는 해를 무춘년이라고 한다.
胡地無花草 春來不似春 自然衣帶緩 非是爲腰身이란 왕소군의 시에서 춘래불사춘이란 말이 생겼다.
입춘날 전 날을 節分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