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는 알아도 잔치는 모르는 아이들
어느 유치원의 끝말 이어가기 놀이에서
린스- 스키- 키스- 스마일이라 했답니다.
우리말이라고는 눈을 닦고 보아도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반 국어(말하기)시간이었다.
생일 잔치하는 그림에서
'정민이가 생일잔치에 친구들을 초대하였습니다'라고 써 있었지만
그림을 보고 이야기 하라고 하였더니
학생- 생일파티하는 모습이라고 하였다.
나- 파티는 우리말이 아니지않니 하였더니
학생들 - 이상한 눈으로 나를 쳐다보았다.
(파티도 모르는 선생으로 보는 것 같았다.)
나 - 우리말로는 무엇이라고 하지요?
몇 번을 되풀이 하여 물었다.
학생들- 서로의 얼굴만 쳐다보고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나 - 파티는 우리말이 아니고 우리말로는 잔치라고 한다고 가르쳐주었다.
잔치라는 우리말은 모르면서 파티라는 외국어는 잘도 안다.
유치원뿐만 아니었다.
초등학교도 중등학교도 아마 대학교도 어른도 잔치보다는 파티를 더 많이 사용할 것이다.
왜 여기까지 오게 되었을까?
영어조기교육을 외쳐대고 세계화니 국제화니 떠들어대는 사이에
우리말을 우리가 모르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게 된 것이 아닐까 싶다.
어느 유치원의 끝말 이어가기 놀이에서
린스- 스키- 키스- 스마일이라 했답니다.
우리말이라고는 눈을 닦고 보아도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반 국어(말하기)시간이었다.
생일 잔치하는 그림에서
'정민이가 생일잔치에 친구들을 초대하였습니다'라고 써 있었지만
그림을 보고 이야기 하라고 하였더니
학생- 생일파티하는 모습이라고 하였다.
나- 파티는 우리말이 아니지않니 하였더니
학생들 - 이상한 눈으로 나를 쳐다보았다.
(파티도 모르는 선생으로 보는 것 같았다.)
나 - 우리말로는 무엇이라고 하지요?
몇 번을 되풀이 하여 물었다.
학생들- 서로의 얼굴만 쳐다보고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
나 - 파티는 우리말이 아니고 우리말로는 잔치라고 한다고 가르쳐주었다.
잔치라는 우리말은 모르면서 파티라는 외국어는 잘도 안다.
유치원뿐만 아니었다.
초등학교도 중등학교도 아마 대학교도 어른도 잔치보다는 파티를 더 많이 사용할 것이다.
왜 여기까지 오게 되었을까?
영어조기교육을 외쳐대고 세계화니 국제화니 떠들어대는 사이에
우리말을 우리가 모르는 웃지 못할 일이 벌어지게 된 것이 아닐까 싶다.
2003년 3월 창조게릴라 연구소 옹기종기란에 올렸던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