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도 교위에 올렸던 글이다.
서예전시회에서 느낀 것을 교실과 연관시켜 보았던 것 같다.
서예전시회에서 느낀 것을 교실과 연관시켜 보았던 것 같다.
어떤 서예 전시회 (2003-11-26 16:05:09, Hit : 702)
오상인
25여 년 전에 선배(도무열)한 분과 어느 서예전시회를 관람 갔다가
멀리서 보니 좀 이상해서 작품 앞에 가까이 가서 보니 연필로 본을 뜬 다음 먹을 본 안에 채운 것이다. 말하자면 테두리를 연필로 하고 그 안에 먹을 채운 것이다. 선배 한 분과 이야기를 하고 있는 중에 어떤 어른(전시회를 주관한 원장선생님-불행하게도 이분은 교직계의 원로이다.교장으로 정년퇴임하신 분 )이 야단을 쳤다.
" 작품을 그렇게 가까이서 보는 것이 아니냐? 그리고 한 작품을 오래 보면 안 된다 "
는 것이다 .
꾸중을 듣고 물러서면서 전시회를 할 때 초대 글을 읽어보면 질책을 해달라고 했는데 구경도 못 하게 하니 의아했다 ..
그리고 25년 교직에 있으면서 각종 연구학교다 시범학교다 해서 가 보면 25여년 전에 본 서예작품이 떠오른다 .
환경정리라든가 연구보고서 시범보고서 등이 그 때 본 서예
작품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은 왜일까 ?
내 자신이 오늘도 아이들의 작품 (이 서예작품과 같은 작품)을 평가하면서 특색을 살린,
창의성이 발휘된 작품이라고 하고 있지는 않는지 반성해본다 .
무학대사의 말대로 돼지 눈에는 돼지로 보여서일까 ?
이 의문은 영원히 안 풀릴지도 모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