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작교의 행보/건강

혈소판이란?

吳鵲橋 2015. 11. 21. 14:29

혈소판

혈소판 [platelet, 血小板]
생물학 | 브리태니커
혈전구(thrombocyte)라고도 함.
혈액응고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포유동물의 혈액에서만 발견되는 핵이 없는 무색의 소체(小體).
혈소판
혈소판은 골수의 거대세포(megakaryocyte)가 수명을 다해 세포질이 혈액 속으로 떨어져 나갈 때 생성된다. 혈소판은 물질대사면에서 적혈구보다 활성이 있고 여러 기능을 한다. 혈액응고에 있어서 혈소판의 역할이 완전히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상처난 혈관을 폐쇄시키고 피브린이 혈병을 만드는 표면을 제공하며, 수축하여 피브린을 함께 당김으로써 혈병을 견고하고 완전하게 만든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응고 형성에 필수적인 일련의 응고인자를 제공 또는 매개하는 것이다. 혈소판은 세로토닌·에피네프린·히스타민(이런 기능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음) 등 몇몇 화학물질을 저장하거나 운반하고, 바이러스를 포함한 이물질에 대해서 식세포작용을 한다.
출생시에는 혈소판의 수가 적지만 3개월이 지나면 성인의 수준에 도달한다. 혈소판의 수는 외상을 당하거나 질식했을 때, 높은 고도에 올라갔을 때, 운동 후, 추운 날씨 등에 증가하고 여성의 경우 월경기간중 일시적으로 감소하기도 한다. 어떤 화학물질은 혈소판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반면 흡연은 혈소판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혈소판은 골수에서 생성되고 비장에 저장된다. 혈소판이 폐에서도 생성되고 저장된다는 약간의 증거가 제시되고 있는데 한 예로 폐에서 거대세포가 종종 발견되고 있다. 각 개체는 혈소판이나 혈액을 반복하여 주입하면 혈소판에 대한 항체를 형성한다

'오작교의 행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가락의 비밀  (0) 2016.04.16
건강 종합편  (0) 2016.04.12
혈전이란?  (0) 2015.11.21
웰빙이란?  (0) 2015.11.21
고추장으로 위장병을  (0) 2015.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