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진전(應眞殿)은 나한전(羅漢殿)이라고 함
부처님의 제자인 16나한(羅漢)을 모신 전각을 응진전이라고 한다. 그리고 500나한, 즉 부처님의 500제자를 모신 전각은 나한전(羅漢殿)이라 부른다. 나한전(羅漢殿)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제자인 나한을 모신 건물이다. 부처님에게는 열여섯의 뛰어난 제자들이 있었다.
나한은 아라한(阿羅漢, Arhan)의 약칭으로 그 뜻은 성자(聖者)를 의미한다.
아라한은 응공(應供). 응진(應眞)의 자격을 갖춘 분들이다. 응공은 공양 받을 자격이 있는 분들을 의미하며, 응진은 진리로 사람들을 충분히 이끌 수 있는 능력의 소지자를 의미하는 말이다.
따라서 나한전을 응진전(應眞殿)이라고도 한다. 나한전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주존으로 봉안되어 있으며, 좌우에 가섭(迦葉)과 아난(阿難)이 봉안돼 있다. 그 좌우에 열여섯 분의 나한이 웃고, 졸고, 등을 긁기도 하는 자유자재한 형상이 배치되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나한의 숫자가 500명인 경우가 있다. 500이란 숫자는 부처님이 열반한 후에 마하가섭이 부처님 생전에 설법하신 내용을 모아 정리하기 위해 회의를 소집했을 때 모인 비구가 500명인 데서 유래하였다에 의하면 이들은 아라한의 경지에 도달한 분들로 석가모니 부처님으로부터 장차 성불하리란 예언을 받은 분들이다. 나한전의 불단은 대웅전과 같은 불전(佛殿)과 달리, 좁은 폭의 불단을 ㄷ자형으로 배치하여 석가모니 부처님과 나한을 차례로 배치하였다. 대웅전 등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불단 대신에 헝겊으로 막은 소박한 불단 모양을 하고 있으며, 일반 법당의 불상 위를 장엄하는 화려한 닫집은 보이지 않는다. 닫집 없이 소박하게 한 것은 해탈의 경지에 이른 석가모니 부처님에 비하여 깨달음의 정도가 낮은 아라한을 주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건물평면의 간략함 외에도 나한전은 사찰의 중심에 배치되는 주불전에서 떨어진 위치에 자리하며, 건물의 외양도 주불전에 비해 격이 낮은 맞배형태의 건물인 경우가 많다. 전북 완주군의 송광사의 대웅전 후면에는 오백나한전이 자리하고 있다. 십육나한을 모신 전각과는 달리 벽면에 여러 단을 설치하여 여러가지 표정을 하고 있는 나한을 ㄷ자형의 불단과 함께 배열하는 특이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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