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교문화재

금강산 건봉사 (8대 적멸보궁중 한 곳)

吳鵲橋 2022. 8. 14. 15:45

오늘 (2022년 8월 14일) 점심을 먹으면서 전국 노래자랑을 보고 있다니 13사 나는 학생이 수덕사의 여승을 구성지게 불렀다.

그래서 수덕사와 관계되는 셋 여인 생각이 나서 한 참 잦아보았다.

셋 여인은 일엽. 나혜석. 박귀옥(이응로화백 부인)

셋 남자는 이응로 김택신(일당스님. 일엽스님 아들) 만공 스님이었다.

 

그러면서 총림의 기준(선원, 강원 . 율원 .염불원)을 찾아보다가

5대 적멸보궁에 3대적멸보궁을 더하여 8대 적멸보궁까지 생각이 났었는데...

금강산 건봉사가 궁금하였다.

금강산은 북한에 있는데...

찾아보니 금강산 줄기의 건봉산에 건봉사가 있단다.

 

건봉사는 가보지 못하여 답사기를 읽다가

등공대란 생소한 말을 들었다.

찾아보니

야래와 같았다.